학생혁신단 운영성과
Student Innovation Group Operation Performance
|
본교의 각 부서는 다양한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다. 서포터즈란, 본교 재학생으로 구성되어 각 부서의 목적에 맞게 홍보 활동을 하는 단체이다. 이들의 영향력은 교내는 물론, 교외까지 널리 퍼지는 등 그 파급력이 작지 않다. 본교의 학생들은 서포터즈의 활동으로 각 부서의 최신 동향과 유용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서포터즈는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활발히 사용하여 홍보물을 접하는 불특정 다수에게 관련 사업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내에서 활동하는 수많은 서포터즈 중, △대학혁신지원 사업 산하, △입학처 산하, △홍보팀 산하의 총 3가지로 나누어 간략히 소개하겠다.
■1. 대학혁신지원 사업 산하 서포터즈 대학혁신지원사업비로 운영되는 서포터즈는 평화통일 연구를 위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원격수업 서포터즈, 진로 취업센터 서포터즈, 학생혁신단, 숭실 교양공동체, 총 5가지이다.
△평화통일 연구를 위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숭실평화통일연구팀 소속으로, 북한 및 통일에 관심을 가진 재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통일과 관련한 학술 행사를 준비하고, 홍보 및 운영을 지원한다. 인스타그램 @ssipu2014, 유튜브 ‘숭실평화통일연구원’ 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숭실평화통일연구원 인스타그램 / 유튜브>
△원격수업 서포터즈 원격교육지원팀 소속으로, 휴학생, 졸업생을 제외한 본교 학부생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교내 스튜디오와 하이브리드 강의실을 관리하고 프로그램을 점검하며, 학습 동영상 제작 지원 및 교안의 디자인을 편집한다. 벤처관 1층에서 근무하며, 평일 중 총 14시간 이내의 근무 스케줄은 개인 시간표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진로 취업센터 서포터즈 SSUP 대학일자리플러스 사업단 (이하 진로 취업센터) 소속으로, 콘텐츠 기획 및 편집 경험이 있는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진로 취업센터를 홍보하는 제작물을 만들고, 연 4회 이상 관련 부스 이벤트 및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인스타그램 @ssup_ssu, 유튜브 ‘숭실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 사업단’ 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진로취업센터 인스타그램 / 유튜브>
△학생혁신단 대학교육혁신원 교육과정혁신팀 소속으로, 휴학생을 제외한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대학혁신지원 사업 프로그램의 홍보하는 영상, 카드뉴스, 기사를 제작하고, 대학혁신지원 사업 프로그램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안을 도출한다. 인스타그램 @soongsil_tv, 유튜브 ‘슈티비 SSUTV’ 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학생혁신단 인스타그램 / 유튜브>
△숭실 교양공동체 대학 교육혁신원 교양교육연구팀 소속으로, 학습자 중심의 공동체를 구성하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으로 교양교육 혁신을 도모한다. 데이터사이언스팀, 평가팀, 홍보팀, 소수집단학생 교양교육팀, 총 4팀으로 구성되어 교양교육을 학습자 관점에서 평가하고 연구한다. 인스타그램 @ssu_community, 유튜브 ‘NICE 숭실교양공동체’ 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숭실교양공동체 인스타그램 / 유튜브>
■2. 입학처 산하 서포터즈 입학처 산하의 서포터즈는 숭실대학교 공식 홍보대사 미소(MISO), 입학사정센터 서포터즈 슈가온, 총 2가지이다.
△공식 홍보대사 미소(MISO) 교내 1, 2학년이자, 미소 외의 대내외 활동을 하지 않는 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학교 홍보 책자 및 영상에 모델로 출연하며, 교내 행사 안내 및 의전 업무를 진행한다. 또한 중학생 및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캠퍼스 투어와, 대학 입시 안내 및 홍보물 제작을 담당한다. 인스타그램 @ssu_miso, 유튜브 ‘숭실대학교 홍보대사 미소(MISO)’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미소 18기 단체사진>
△입학사정센터 서포터즈 슈가온(SSUGAON) 신입생이자, 학생부종합전형 입학자를 대상으로 모집한다. 전국 고등학교에 방문해 전공 멘토로 활동하며, 고교생 대상 전공체험 프로그램, 학생부 종합 모의 전형 체험 프로그램 등의 지원을 담당한다. 교내에서 유일하게 졸업 시까지 활동을 보장한다. 인스타그램 @ssugaon_official, 유튜브 ‘숭실대학교 입학처’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슈가온 단체 사진>
■3. 홍보팀 산하 서포터즈 홍보팀 산하의 서포터즈는 학생기자단 프레슈(PRESSU)가 존재한다.
△학생기자단 프레슈(PRESSU) 프레슈는 휴학 중이거나 휴학 예정자를 제외한 1~4학년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숭실대학교의 행사를 취재하고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본교 공식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 업로드한다. 학교 홍보 모델 활동과 더불어 학교 대표로 언론사와 인터뷰를 진행한다. 인스타그램 @soongsil1897, 유튜브 ‘숭실대학교 Soongsil University’ 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프레슈 13기 단체 사진>
이외에도 다양한 서포터즈가 존재한다. 국제처 소속으로, 외국 귀빈을 대상으로 의전활동 및 행사를 진행하는 시아(SIA), 외국인 교환학생과 문화 체험을 기획 및 홍보하는 시소(SISO)가 있다. 또한 학생서비스팀 소속으로 숭실대학교 축구단을 홍보하는 퍼슈트(fir:SSUt), 중앙도서관에서 독서인재 프로그램 운영스텝으로 활동하는 독서지기 등 수많은 서포터즈가 운영되고 있다. 서포터즈는 진행 및 홍보 면에서 목적에 맞는 활동으로 각 부서에 큰 이득을 야기할 뿐 아니라, 서포터즈 활동을 진행하는 개인의 능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개인의 흥미와 특성에 맞는 서포터즈에 지원하여, 활동 혜택과 능력 향상,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학생혁신단 강소연, 조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