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성과 소개

performance introduction

제목 - 설명
  • LEAP 교육혁신으로 도약하는 숭실의 교육 체계

    • 등록일
      2024년 1월 11일
    • 조회수
      158

 

본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LEAP 교육혁신’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의 ‘META 교육혁신’ 추진 전략 중 일부를 재배치해 교육혁신 전략을 재구성한 것이다.

 

‘LEAP’는 △Lowered barrier(경계를 낮춘) △Exploration(탐색하는) △Agency of Students(학생 주도적인) △Profession-aligned(사회 수요에 부합하는)의 약자다. 각각 △경계를 낮추고 선택을 확장하는 교육 △전공과 진로 탐색을 강화하는 교육 △학생이 주도해 성장하는 교육 △사회 맞춤형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모두 본교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혁신의 방향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LEAP 교육혁신 전략으로 본교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주기 학생 밀착형 교육 체계를 제공해 전공·진로 간 연계를 내실화하고 학습자 주도성을 강화한 개인별 맞춤형 교육 체계 운영을 통해 미래 사회 대응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먼저, 입학 단계에서는 꿈·적성 맞춤형 입학지원을 위해 학과 단위 입학에서 일정 비율로 전교적 광역모집단위 신설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와 사회수요 대응을 위한 특성화 학과의 고도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재학 초기 단계에서는 전공 탐색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도입할 것이다. 미래 사회 대응 기초 소양 교육, 세계 시민 교육과 같은 신입생 맞춤형 역량 강화 비교과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서, 전공 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는 3-STEP 전공 탐색 교육, ‘숭실 메타버시티’를 활용한 디지털 플랫폼 기반 전공 탐색 교육이 진행될 것이다.

 

재학 중에는 전공교육과 융합교육 경험을 위한 다음과 같은 교육이 추진될 것이다. 먼저, 학생 맞춤형 다전공 필수 이수 교육을 통해 학생이 자신에게 맞는 다전공에 대해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것이다. 또한, AI를 활용한 학업 설계 솔루션인 META-Advisor을 도입하여 학업 설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방향성을 찾아주고 해답을 제공할 것이다.

 

학습자 주도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사회 수요 맞춤 자기 주도형 융합 교육과 직무·진로역량 마이크로디그리 융합 교육을 제공할 것이다. 마이크로디그리란 트랙별로 구성된 최소 12학점 이상 이수 완료 시 대학교육혁신원장 명의의 마이크로디그리 인증서를 발급해주는 제도다. 2023년 12월에 규정 신설이 완료되었으며, 2024년 제도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마이크로디그리 융합 교육을 활용해 자신의 직무·진로와 융합한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의 직무·진로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 후 졸업 전 단계는 학생성장 실현 단계로 자기 주도적 진로 개발을 지원하는 학생성장지원시스템인 SSU-PATH(학생활동이력통합관리시스템)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현재 △학생경력개발시스템 △비교과통합관리시스템 △통합상담시스템을 모두 통합한 시스템으로서 학생 중심 진로 개발 통합 지원 체제로 구현될 예정이다. 특히 진로 탐색부터 취업까지 맞춤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생 스스로 진로 목표를 점검하고 주체적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학생 맞춤 상시 진로 지원 체계인 ‘CAREER SIGNAL’을 개발 도입하고 학생의 진로 지원에 힘쓸 예정이다. 이는 학생의 진로 역량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개인별 진로역량 유형에 따른 맞춤형 진로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또 사회 수요 기반 현장 밀착형 진로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할 예정이다. △동문 네트워크 중심 멘토링 △지역 산업 특성 기반 직무 교육 △대학 간 공동 교육과정과 더불어 개인 맞춤형 △진로 △심리 △취업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학생지원 프로그램 등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사회 진출 단계에서는 전공 진로 간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사회진출 사례 기반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졸업 선배와의 멘토링 및 박람회 등을 통해 졸업생과 재학생과의 만남을 구축해 다양한 사회 진출 방향을 탐색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본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AA’를 받은 바 있다.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연차평가’에서 본교는 교육 혁신전략과 자체 성과관리 영역에 각 A등급을 받았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