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소개
performance introduction
|
본교는 학과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공역량 로드맵’을 운영하고 있다. ‘전공역량 로드맵’이란, 재학생, 졸업생, 산업계 등 수요자의 요구와 학과 교육과정 간 불일치 내용을 규명하고, 간극을 최소화하여 학과 스스로 전공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학과와 학생 모두에게 전공역량 로드맵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학과는 전공역량 로드맵을 통해 소속 학과 학생들에게 분야별 직무수행에 필요한 핵심 전공역량 및 교과목 등을 직접 제시할 수 있고, 학생들은 전공역량 로드맵을 기반으로 진로 및 취업의 방향을 자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 1. 직무 정의 및 전공역량 전공역량 로드맵에선 각 학과별로 전공 지식을 필요로 하는 직업(군)을 제시하고 있다. 직업(군)의 개요와 이에 연결되는 핵심직무, 그리고 각 핵심직무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전공 역량이 매칭된 설명이 제공되어 있어 학과의 교육 목적과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하기에 유용하다.
■ 2. 전공역량과 교육과정 정해진 커리큘럼의 수업을 일방적으로 수강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누구나 한 번쯤 ‘이 수업을 들어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와 같은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해당 파트는 학과의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이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로드맵 형식으로 시각화한 전공역량 로드맵 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학생 본인이 발전시킬 수 있는 전공 역량과 해당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과정상의 연계를 직접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과의 비교과과정과 전공역량 간의 연계도 확인 가능하다.
정보사회학과의 예시를 함께 보자.
<사진=숭실대학교 정보사회학과 전공역량 로드맵>
특정 교과과정/비교과과정의 주 역량은 해당 과정에서 학습할 수 있는 전공역량의 비중에 따라 결정된다. 표 ‘전공역량과 교과목 연계성’에서 전공 선택 과목인 ‘사회조사방법론’의 경우 정보사회학과의 전공 역량인 ‘소셜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능력(A)’, ‘사회조사분석 능력(B)’, ‘디지털 사회에 대한 이해(C)’ 중 ‘소셜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능력(A)’의 비중이 가장 높아, 이를 주 역량으로서 학습할 수 있는 수업이다. 표 ‘전공역량과 비교과과정 연계성’에서 전체 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졸업생 취업멘토링’에서는 전공 역량 중 ‘사회조사분석 능력(B)’을 주 역량으로 학습할 수 있다.
■ 3. 교육과정 로드맵 해당 파트에서는 전공 교과과정을 확인하고, 전공과 연관한 진로분야 직업(군)을 희망하는 학생, 개발하고 싶은 전공역량이 뚜렷한 학생, 다전공에 진입한 학생을 위한 로드맵이 각각 제시된다. 전공 필수 과목이 주를 이루는 저학년과 달리, 고학년 수업은 대부분 전공 선택 과목으로 학생들의 수업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이때, ‘진로분야 직업(군) 기반 교과과정 로드맵’과 ‘전공역량 기반 교과과정 로드맵’을 적절히 활용하면 자신에게 맞는 진로 혹은 전공 역량에 맞춤형으로 수강 신청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특히 다전공 진입을 고민하고 있는 학생의 경우, ‘다전공 진입학생을 위한 로드맵’를 통해 타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인문•사회•예체능/자연과학/공학/IT 계열별 등 학생원소속 맞춤형 수강 로드맵을 제시하기 때문에 이를 참고해 앞으로의 수강 계획 전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원소속이 사회 계열인 경영학부 다전공 학생의 관점에서 예시를 함께 보자.
<사진=숭실대학교 전공역량 로드맵>
복수전공 필수 과목과 복수 및 부전공 선택 과목이 학년별로 보기 쉽게 시각화 되어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다전공 졸업 충족 학점과 학업 계획에 맞춰 수강 전략을 세우기에 유용하다. 1, 2, 3학년 과목순으로 수강하는 것을 고려했을 때, 복수전공 필수 과목인 ‘경영학의 이해’, ‘회계원리’, ‘관리 경제’, ‘경영수리와 통계’, ‘재무관리’, ‘조직행동론’, ‘마케팅’, ‘오퍼레이션매니지먼트’, ‘경영정보시스템’,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복수전공 필수 과목을 우선적으로 수강하며 ‘재무회계’, ‘Entrepreneurship’, ‘인적자원개발론’ 등의 복수 및 부전공 선택 과목을 적절히 수강하여 하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이다.
■ 4. 융합 교육과정 해당 파트에선 학과에서 참여 중인 융합전공과 운영 중인 학생설계융합전공의 교과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소속학과에서 개설한 융합 전공에 참여하는 경우, 융합 선택 교과목을 최대 21학점까지 전공선택학점으로 중복인정 받을 수 있다. 이때, 융합전공 로드맵을 참고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융합전공 로드맵은 융합전공명, 참여학과, 진출 분야, 필수 과목 개요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데, 교과과정표와 신청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적혀 있어 진로 설계에 큰 도움이 된다.
<사진=숭실대학교 융합전공 로드맵>
또한 학생 개인이 직접 융합전공을 설계할 수 있는데, 이를 학생설계융합전공이라고 한다. 학생설계융합 전공 로드맵은 2017년부터 2023년까지 학생들이 직접 설계한 융합전공 운영 현황을 자세히 나타내고 있다. 융합전공명, 설계 학생의 학과, 교과과정 구성 학과, 학업 목표 등을 요약해두어, 학과에서 개설한 융합 전공이 아닌 능동적으로 자신만의 진로를 찾아가고 싶은 학생들이 참고하기 좋다. <사진=숭실대학교 융합전공 로드맵>
예를 들어 위의 정보사회학과 학생의 경우,국제 문제를 데이터 기반으로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본교의 정치외교학과와 행정학부의 과목을 가져오고, 중앙대학교의 도시계획부동산학과의 과목을 수강하는 ‘국제도시계획/행정’ 융합 전공을 설계했다.
변화하는 교육과정과 학과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필요한 학과 및 학생들에게 전공역량 로드맵은 유용한 기준이자 나침반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전공역량 로드맵은 본교 모든 학과별로 제공되고 있으며, 숭실대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학생혁신단 강소연, 조예지 |